도플러 초음파를 통해 움직이는 혈액 세포 또는 심근을 인지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며 방향, 속도, 특징, 시기에 대한 혈역동학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에 사용되는 4가지 도플러
- 펄스파 도플러(PW; pulsed-wave Doppler)
PW 도플러는 음파를 펄스 형태로 보내고 탐촉자에서는 특정 깊이의 조사부위로부터 되돌아오는 에코를 읽습니다.
위치 특이적이라는 특성이 있어 PW 도플러를 이용하여 심장의 특정 위치를 지정하여 혈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샘플링이 일어나는 부위를 게이트라고 하며, 게이트는 검사자가 이차원 모드를 보는 동안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PW 도플러는 높은 주파수 변화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최고 속도에 제한이 있습니다.
- 연속파 도플러(CW; continuous-wave Doppler)
CW 도플러는 높은 주파수 변화를 인지할 수 있으며 기록할 수 있는 최고 속도에 한계가 없습니다.
CW 도플러 검사에서는 음파를 지속적으로 보내고 돌아오기 때문에 심장 내 특정 깊이를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음파를 따라서 존재하는 혈액세포가 모두 평가되며 모든 속도가 기록됩니다.
CW 도플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검사라인을 따라 가장 높은 속도가 기록됩니다.
수축기동안 가장 높은 속도는 대동맥을 나가는 혈류 속도로 다른 낮은 속도의 혈류들은 이 프로파일 내에 숨겨집니다.
- 컬러 도플러(CF; color-flow Doppler)
컬러 도플러는 펄스파 도플러의 한 형태로 섹터가 많은 검사선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각각 음파의 선은 다수의 게이트를 가지며, 각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탐촉자로 보냅니다.
혈류의 다양한 속도와 방향에 기초하여 각각의 게이트에 해당하는 색깔을 표시하게 됩니다.
정량적인 정보에는 제한이 있지만 혈류 정보가 선명하여 컬러 도플러 사용 시 비정상적인 혈류를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탐촉자를 향하는 혈류는 빨간 색조로, 탐촉자에서 멀어지는 혈류는 파란 색조로 표현됩니다. (이는 검사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조직도플러영상(TDI; tissue Doppler imaging)
조직 도플러영상은 펄스파 도플러를 이용하여 심근의 움직임과 속도를 측정합니다.
혈액세포는 속도가 높고 신호강도가 낮은 반면, 심근세포는 속도가 낮고 신호 강도가 높습니다.
일반 혈류 도플러와는 다르게 조직 도플러 영상에서는 낮은 속도의 신호를 걸러내어 선택하여 이용합니다.
펄스파 도플러 신호만 이용하거나 컬러 도플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 도플러검사는 심장의 심첨, 흉골주위, 횡단면 영상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흉골주위 횡단면과 종축단면 TDI에서 수축기 심근 움직임은 심실의 중앙 방향으로 향하며 확장기에는 심장 내강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심첨 4방상에서 수축기 동안 심근의 움직임은 탐촉자쪽(위쪽)으로 향하는 반면, 확장기에는 탐촉자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수축기와 확장기 기능 그리고 동시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