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ine pedal furunculosis(개 지간 절창증)는 개의 발가락 사이에 생긴 깊은 육아종성 염증 병변으로, interdigital bullae, interdigital pyogranuloma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정확한 병인론은 명확치 않으나, 발생 원인에는 크게 2가지 가설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각질이나 중성지방 등에 의해 비감염성 면역성 염증이 유발되어 발생한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두꺼운 털이 모낭을 자극하여 무균성 염증이 유발된다는 것입니다. 짧고 빳빳한 털을 가진 단모종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저절로 완화되기도, 완화-악화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해당 부위에 2차 감염이 흔하게 나타나 지간염과의 감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간 사이에 multifocal, nodular한 이상이 발견된 경우 여러 감별진단목록을 배제하고 세포검사를 통해 감염체가 없는 육아종성임을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감별진단 목록으로는 이물, 세균감염, 진균감염, 모낭충, 자가면역질환, 종양 등이 있습니다
2차 감염을 동반한 경우에는 항생제/항진균제 처치를 4~6주 간 진행합니다. 동시에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알러지, 습한 환경, 지저분한 켄넬, 단모종의 경우 마찰 등)을 개선합니다. 지간 소독(0.5 chlorhexidine 외)은 일 1~2회 적용이 효과적이며, 털이 자라나는 방향으로 닦아내면 인그로운 헤어의 제거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병변이 여러 개이고 염증이 심한 경우 glucocorticoid 처치가 효과적입니다.
Glucocorticoid 치료 시작 후 1~2주 후에 눈에 보이는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3주 간 치료유지 후 병변 개선정도에 따라 서서히 tapering합니다. 단일병변의 경우 외과적 절제를 통한 빠른 해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예후는 좋은 편이나, 유지를 위해 일생동안 약물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만성의 경우 후유증으로 interdigital fibrosis를 남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