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해 동물병원 수의사가 치료 목적으로 국내에 허가받지 않은 약을 들여와 처방·판매했어도 해당 수의사가 ‘수입을 업으로 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허가 의약품 수입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판례가 나왔다.
국경없는수의사회 라오스지부, 수의료 봉사활동…“주민 인식개선 교육 강화 필요”
국경없는 수의사회 라오스지부(지부장 박용승)는 지난 1일 싸이타니구 나쌀라 마을에서 광견병 무료 예방접종 및 내외부 기생충 제제 투여를 포함한 수의료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을 통해 총 63마리(고양이 28마리 포함)에 대한 예방접종이 진행됐다. 5일 국경없는 수의사회에 따르면, 나쌀라 마을은 800가구 이상이 거주하는 비교적 큰 마을이다. 그러나 마을 이장(나이반)과 지인의 적극적인 협조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무료 광견병 백신 접종 참여율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본 강의는 개, 고양이의 척추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수술을 담당하는 외과 수의사 뿐만 아니라 수의대 학생 그리고 수술을 하지는 않지만 임상 현장에서 흔히 마주하는 소동물 척추 질환을 잘 진단하고 치료 방향을 잡고 싶은 일반 수의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소동물 진료를 하면서 여러 종류의 수술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보다는 우선 이 환자가 어디가 아파서 이런 임상 증상을 보이는지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본 강의는 세세한 수술 테크닉에 집중하기보다는 척추 질환을 가지고 동물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병변을 정확히 국소화하여 진단하고 치료 방향을 잡는데 초첨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또한 병변 부위별 흔하게 발생하는 척추 질환을 케이스와 함께 보며 배운 내용을 임상 현장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