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막염은 홍채, 섬모체 및 맥락막을 포함하는 안구내 혈관 포도막의 염증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앞포도막염은 눈 앞부분(홍채, 섬모체)의 염증을, 뒤포도막염은 맥락막의 염증을 나타내며, 맥락망막염은 인접한 망막까지의 염증을, 전체포도막염은 전체 포도막 조직의 염증을 나타냅니다.
포도막염의 원인은 다양하며 종종 파악하기기 어렵습니다. 여러 안검사를 통해 포도막염을 진단하고 일측성인지 양측성인지 판단해야하고, 포도막여의 원발 원인을 식별하기위해 신체 검사와 추가 진단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동시에 안구 내 염증을 조절하기 위한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임상증상이 해소된 후에도 2~4주 동안 지속됩니다. 조절되지 않는 포도막염(백내장, 녹내장, 시력 상실, 통증)의 잠재적 합병증에 대해 고객에게 교육하면 치료 순응도를 높이고 후속 내원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인1. 안구 질환으로 인한 포도막염
* 각막 신경 자극
각막 궤양 또는 농양 등 각막 신경 자극이 축삭반사를 유발하여 눈 안쪽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을 방출하여 반사포도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각막 궤양은 경미한 앞포도막염을, 감염성 각막염은 더 심한 포도막염을 유발합니다.
*안구 외상
외상의 종류, 정도, 손상된 위치에 따라 포도막염의 중증도는 달라집니다. 고양이 발톱 등으로 인한 관통 외상인지, 테니스 공에 맞아서 생긴 둔기 손상인지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관통 외상 중에서도 수정체 피막까지 파열된 경우는 안내염을 예방하기 위한 광범위한 전신 항생제 처치를 포함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면역매개질환
면역매개질환과 관련된 포도막염의 주요 원발 원인으로는 수정체 포도막염(lens-induced uveitis)이 포함되며, 이는 진행된 백내장이나 수정체 피막 파열로 인해 수정체 내의 단백질이 누출되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소성 포도막염과색소성 낭성 녹내장(pigmentary cystic glaucoma; 골든 리트리버 포도막염)도 면역 매개 원발성 안구 질환의 예입니다.
원인2. 비안구적 질환으로 인한 포도막염
* 전신 감염
전신 감염은 포도막염의 일반적인 비안구적 원인입니다. 어떤 원인으로든 패혈증이나 내독소혈증이 포도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종양
원발성 안내종양(포도막 흑색종, 홍채섬모 선종/선암종, 고양이 외상후 안구 육종 등)과 전이성 종양(림프육종 등)이 포도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타 악성 육종, 암종, 전염성 성병, 조직구 증식성 질환도 포도막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면역매개질환
전신 자가면역 질환 (포도막 피부 증후군(uveodermatologic syndrome),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 및 면역 매개성 혈관염) 등 비안구적 면역매개 원인으로 인해 포도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백신
백신 유발 포도막염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10~14일 후에 나타나며 강아지나 어린 성견에게 더 흔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 매개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2~3주에 걸쳐 호전됩니다.
* 특발성
특발성 포도막염은 비안구적 원인으로 인한 포도막염의 40~6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진단입니다. 철저한 안검사, 신체검사, 보조적인 진단검사를 통새 다른 원인을 배제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