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밤 12.3 비상계엄 사태가 발효된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이 4일부터 6일까지 국내 주식을 대거 매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는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환차손(환율 변동에 따른 손해)을 피하기 위한 단기 매도세로, 이러한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대통령 탄핵 국면이 장기화될 경우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권 시장에 큰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런 불확실성은 국내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한국 증시의 하락세 속에서도 버팀목이 되어주던 개인투자자들마저 증시를 떠나는 상황입니다.
시장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되는 요즘, 선생님께도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의 벳플레터 시작합니다.
CASE FORUM
👆 벳플레이스 케이스 소개
🔎Anal sacculectomy 항문낭제거 케이스
항문낭이 지속적으로 파열되어 내과적으로 관리하다가 보호자 분의 피로도로 인하여 제거하게 되었다고 해요.
최근 환율 상승과 더불어 계엄령 선포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 많이 놀라셨을 텐데요.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환율 급등이 우리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외국인 투자자금의 빠른 이탈 소식은 더욱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환율은 한 나라의 경제 체력과 상황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최근 환율이 급격히 오르면서 우리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화 가치 하락은 투자 매력을 떨어뜨리고, 경제성장 둔화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치적 불안정성이 더해지면서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환율 안정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해외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지만, 현재 상황에서 이를 실현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외환 보유고, 얼마나 안전할까?
금융당국은 환율 상승과 외국인 자본 이탈로 인한 충격을 막기 위해 외환 보유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외환 보유고가 충분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보유 달러가 4,00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외환시장 안정성이 약화되고, 추가적인 자본 이탈로 환율 상승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환율을 방어하기 위한 외환 방출이 계속되면서 더 큰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지속 가능한 외환정책이 필요합니다.
환율 방어에 나선 국민연금 까지
한국은행은 환율 급등을 막기 위해 국민연금과 외환스와프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국민연금이 보유한 달러를 외환시장에 직접 내놓기보다 한국은행을 통해 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환율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국민연금의 본래 목적이었던 수익성 확보라는 원칙이 희생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미 국민연금이 보유한 달러를 활용해 환율 방어에 나섰다는 소식도 들려오는데요. 국민연금이 국민의 노후 자산으로 활용되는 만큼, 환율 안정이 하루빨리 이루어져야겠습니다.
1살 된 암컷 중성화 핏불이 명확하게 구획된 홍반과 비늘 모양의 피부를 동반한 탈모 부위를 보여 내원했습니다. Deep skin scraping 검사에서 모낭충(Demodex mites)이 발견되었습니다. 다음 중 모낭충증(demodicosis) 치료에 대해 올바른 설명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