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은 눈의 내부 구조를 보호하고 빛을 망막에 전달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눈의 투명한 외부 섬유질 막입니다.
개의 각막은 5개의 뚜렷한 층(상피층, 기저막, 기질층, 데스메막, 내피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막 상피와 내피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상피는 체액이 간질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는 바깥 장벽을 제공하고, 내피세포는 생리학적 나트륨/칼륨(Na+/K+)-ATPase 펌프를 사용하여 기질에서 체액을 제거합니다.
상피 또는 내피가 손상되면 체액이 간질에 침투하여 눈이 푸르스름하고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푸르스름한 눈을 보이는 환자가 내원하면 부종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문진, 신체검사 및 안검사가 필수적입니다.
각막부종과 각막궤양
Schirmer 눈물양 검사의 정상 범위는 >15mm/분이어야 합니다.
이보다 낮은 값은 안구건조증을 의미하며, 안구건조증 상태에서는 각막궤양이 생기기 쉽고, 국소 각막부종의 원인이 되는 혈관 신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각막궤양은 눈물막의 수성 성분이 기질로 유입되어 2차 국소부종을 유발하고, 혈관신생은 새로운 혈관이 각막으로 혈청을 누출시키기 때문에 국소 부종을 유발합니다.
반대로 심각한 각막 부종은 2차 수포형성을 초래하여 파열되어 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막부종이 있는 눈에서는 각막궤양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이는 플루오레세인 염색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플루오레세인은 노출된 모든 기질에 부착되므로 각막 상피의 손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안압(IOP)
안압(IOP) 측정은 각막 부종이 있는 눈에서 가장 중요한 진단 검사입니다.
개의 정상 안압은 10~25mmHg입니다.
25mHg를 초과하면 녹내장을, 한자릿대의 낮은 안압은 포도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과 녹내장은 모두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안압 확인이 중요합니다.
안압 측정값이 달라지는 경우
안압이 높은 환자에서 안압계 장비마다 측정되는 값이 다르다는 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동일한 환자를 모니터링할 때에는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동일한 눈이라도 각막에 색소침착, 혈관 신생, 부종 등 비정상적인 부분과 정상적인 부분은 측정값이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안압은 각막의 가장 정상적인 부분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보정 시 경정맥을 누르거나, 눈꺼풀을 잘못 조작했을 때 안압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니 안압이 높게 측정되었을 때에는 잘못된 보정에 의한 안압 상승이 아닌지 확인해야합니다.
두개골 모양도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단두종(16.4 ± 2.9 mm Hg)은 중두종(11.8 ± 3.7 mm Hg) 및 장두종(13.5 ± 1 mm Hg)에 비해 평균 안압이 더 높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