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부터 미국에서 고병원성 변종 조류인플루엔자(H5N1)가 포유류인 소까지 확산하고 소에서 인간으로 전염되는 사례가 처음으로 등장하며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철새와 가금류 사이에서 전염되던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포유류로 확산하고 사람에게 전파될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처럼 ‘팬데믹(대유행)’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서울시, ‘꿀벌 폐사’ 막기 위해 독성 농약 사용 전면 금지
서울에서 꿀벌에 독성이 강한 농약은 방제용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됐어요. 서울시는 공원·가로수 방제 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농약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고 20일 밝혔어요.오늘 20일은 유엔이 세계 식량 생산·생태계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7년 지정한 ‘세계 벌의 날’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펫푸드 선진국’ 고양이 피해 재조명 … 폐사 원인 지목 사료는 인과성 없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에서 잇따른 고양이 폐사 관련해 사료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인과성이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어요. 지난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고양이 폐사와 관련해 검사를 의뢰 받은 사료(30여 건, 기존에 검사한 3건 포함), 유통 중인 관련 사료(20여 건) 등을 대상으로 유해물질(78종), 바이러스(7종)·기생충(2종)·세균(2종)에 대한 검사를 수행했다. 검사 결과 모두 ‘적합(또는 음성, 불검출)’으로 판정됐습니다.
" 평균적인 개는 평균적인 사람보다 훨씬 품성이 좋다."
[앤드류 A. 루니]
📆 Week's Calendar
투자할 때 참고 필수! 신규 경제 일정
-🐾 5월 20일(월)
-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 금융감독원 농협금융 정기검사 실시
- 카카오·커넥트웨이브 변경상장(감자)
🐾 5월 21일(화)
- 최저임금위원회 심의 개최
-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2차 회의 개최
- 5월 소비자동향조사 발표
🐾 5월 22일(수)
- 미국 FOMC 의사록 공개
- 엔비디아 실적 발표
🐾 5월 23일(목)
- 5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개최
- 1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발표
- 노브랜드 신규상장
🐾 5월 24일(금)
- 뉴진스 컴백
- 제38회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벳플팀의 코멘트
이번주는 뜨거운 감자인 뉴진스 컴백이 예정되어있네요.
이에 관련된 주식에 투자하시는 선생님들은 꼭 참고부탁드려요 😄
🐟 증권,경제이야기
최저임급? 내년엔 얼마나 될까요?
최저임금은 왜 만든걸까요?
최저임금은 소득이 낮은 부문에서 불안정한 고용 상태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에요.
정부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일정 시간 근로하면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동물병원 입장에서는 최저임금을 감당하기 어려워 고용을 줄이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사업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최저임금은 사회적으로 민감한 문제일 수밖에 없어요.
이번 최저임금위원회는 한 달이나 밀렸다고 해요.
올해는 최저임금 협상은 다소 늦게 진행된다고 해요.
원래 최저임금 논의는 매년 4월경 시작해서 6, 7월에 노동계와 경영계가 소정의 금액에 합의하게 되는데요.
올해는 4월에 시작해야 했던 최저임금위원회 첫 전원회의가 한 달가량 밀렸다고 해요.
최저임금위원회를 구성하는 근로자위원·사용자위원·공익위원 중 공익위원의 임기가 최근 만료되었고, 나흘 전에야 새 공익위원이 위촉됐기 때문에 21일에 열립니다.
이번 위원회의 핵심 포인트는 2가지에요.
2024년의 최저시급은 9,860원이었어요.
25년에 적용될 최저임금을 얼마로 정할지 액수를 두고 노동계와 경영계 사이 격렬한 논의가 오갈 거란 전망이 있어요.
합의에 이르기까지 주어진 시간은 예년보다 한 달 남짓 줄었는데, 논의해야 하는 주제는 그 어느 때보다 민감한 상황이에요.
[05.20]2007년에 미국 반려동물들이 급작스러운 식욕 부진, 구토, 다뇨 및 무기력증을 보이다 신장병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조사 결과 모두 같은 회사의 사료를 먹고 있었고 약 600만 개의 사료 리콜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때 원인이 되는 물질은 무엇이었을까요?